Ⅱ 본론
1.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심리적 과학교육 환경
유아의 자유로운 탐색을 가능하게 하는 허용적인 분위기는 과학적 능력의 증진뿐 아니라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유아는 따뜻하고 친근한 성인이 있을 때 더 많은 호기심을 보이고
과학적인 흥미를 신장시키는 것이 절실히 필요하다.
Ⅱ. 흥미유발의 개념
학습 흥미 유발이란 아동들의 학습 욕구를 그들의 심리에 따라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그리고 학습을 하기 쉽고, 좋아하고, 학습에 속도가 생기도록 하는 것이며, 조그만 일에도 어떤 일이든 중단되지 않는 학습의 지속력도
Ⅰ. 흥미유발의 방법
흥미 유발은 방법 자체도 다양할 뿐 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교과 내용 및 학습 상황에 따라 각기 다르게 적용해야 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을 예시하는 데에는 문제가 있다. 학교 현장에서 자주 활용되거나 좀더 구체적인 흥미 유발 방법은 다음과 같다.
가. 학습의
Ⅰ. 과학과교육(학습)의 성격
과학과는 주변의 자연현상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탐구함으로써 합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태도를 길러 주며, 자신은 물론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자연현상에 대한 관찰, 비교, 분류, 조작, 실험 등을 통해 관심과 이해를 가지게 하여 실
Ⅰ. 과학과교육(과학수업)의 목표
과학교육의 목표는 첫째,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경험하는 자연현상이나 과학적 문제해결 수행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능의 습득을 강조했다.
둘째, 학생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키는 기초적인 과학적 태도와 자연에 대한 친숙감을 가지게 함으로써 자연에 흥미를 가지고
Ⅰ. 게임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교육적 의의
1.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개념
- 게임은 누구나 즐겨할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보육시설에서 흔히 실행되고 있는데, 주로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흥미영역별로 이루어지거나, 실내나 실외에서 대그룹 또는 소그룹으로 이루어지기도
Ⅰ. 개요
과학 교육은 어려서부터 실생활과 연결되어지지 않으면 유아의 호기심의 싹을 키우지 못하고 어려운 공부로 남게 된다.
블로우는 아동을 위한 과학이란 ‘아동의 주위환경에 대한 연구’라고 하였다. 아동은 주변의 모든 사물에 대해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며 주위세계를 탐구하고 이해하기
과학학력이 뒤떨어지는 이유는 보통의 학생들에 비하여 지적수준이나 학습능력이 부족해서라기보다는 ,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낮기 때문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을 위한 보충과정에서는 기본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알기 쉽게 반복, 요약하여 주거나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불
과학과 교육과정은 본격적인 단계의 수준별 교육이라기보다는, 수준별 교육의 예비단계로서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다양한 탐구활동, 자율적인 탐구능력의 신장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과 같은 점을 고려하여 초등학교에서 과학과 교육과정을 운영한다면, 적어도 과학수업은 큰 어려
흥미 및 적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할 수 있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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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직업탐색활동(진로탐색활동)과 진로정체감
진로정체감(Career identity)은 자아정체감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따라서 자아정체감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이어서